우리나라는 짧은 시간동안 세계가 주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이루어 냈다.
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그동안 국가교통의 발전이 함께 했다. 경제성장, 교통의 발전과 더불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물가 등의 사회경제 지표도 함께 변화하였는데, 교통과 사회경제 지표의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 보자 .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2016년까지 약 20년간 인 구수가 1.13배 증가한 것에 비해 자동차등록대수는
2.56배 증가하여, 세대당 자동차등록대수가 2016년 처음으로 1대를 넘어섬으로써 자동차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교통물류부문 중 대중교통 요금과 택배이용 현황을 국민이 자주 먹는 음식인 짜장면과 라면에 비교해 살펴보았는데, 교통요금의 경우 짜장면, 휘발유 가격 증가율에 비해 높았고, 모든 분석 지표들은 동일 기간 동안 가격이 상승했으나 택배이용료는 오히려 저렴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그동안 국가교통의 발전이 함께 했다. 경제성장, 교통의 발전과 더불어 국민 생활과 밀접한 물가 등의 사회경제 지표도 함께 변화하였는데, 교통과 사회경제 지표의 과거와 현재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비교해 보자 .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2016년까지 약 20년간 인 구수가 1.13배 증가한 것에 비해 자동차등록대수는
2.56배 증가하여, 세대당 자동차등록대수가 2016년 처음으로 1대를 넘어섬으로써 자동차 중심으로 성장하였다.
또한 교통물류부문 중 대중교통 요금과 택배이용 현황을 국민이 자주 먹는 음식인 짜장면과 라면에 비교해 살펴보았는데, 교통요금의 경우 짜장면, 휘발유 가격 증가율에 비해 높았고, 모든 분석 지표들은 동일 기간 동안 가격이 상승했으나 택배이용료는 오히려 저렴해진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