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초 커뮤니티 회원들이 男성우에 신음소리 요구” 성희롱 논란

입력
기사원문
김명일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여초 커뮤니티 회원이 남자 성우에게 신음소리를 요구한 내용. /온라인 커뮤니티

한 여초 커뮤니티 회원들이 남자 성우에게 신음소리를 요구하는 등 사실상 성희롱을 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해당 커뮤니티 측은 입장문을 통해 “악의적인 편집과 짜깁기”라고 반박했다.

지난 26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금 성우 커뮤니티들 난리 난 XXXX 카페 남성우들 성희롱 사건’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 A씨는 “성우판은 팬들의 영향력이 큰 편”이라며 “여초 커뮤니티에서 자칭 팬이라는 무리들이 19금 매체에 참여한 남성우분들께 지속적으로 신음소리 리퀘스트(요구) 같은걸 요청했다”라고 했다.

이어 “성우 분들이 일단 팬들이 요청한 사안이라 대놓고 거절하기 힘들어서 돌려서 거절하시거나 답장을 안 하는 방식으로 완곡하게 거절해왔는데 받아줄 때까지 신청 넣거나 혹은 정상적인 리퀘스트 사이에 몰래 집어넣거나 하는 방식으로 지속적으로 성희롱을 해왔다”라며 “그 과정에서 성우 분들하고 카톡한 것도 여과 없이 다 올리고 인신공격, 얼평(얼굴평가), 몸평(몸매평가), 성희롱 등을 꾸준히 해왔다”라고 했다.

A씨가 공개한 증거자료에 따르면 해당 여초 커뮤니티 일부 회원들은 “인터넷에서 돌아다니는 신음 강의글입니다! 연기하듯이 읽어주세요!”, “수위를 진심으로 대해봐” 등의 요구를 했다.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여초 커뮤니티 측은 “한국 성우 달글(이하 성달)은 18년 11월에 생성된 한국 성우를 사랑하는 팬들이 모여 한국 성우와 관련된 모든 컨텐츠들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하는 달글로, 성우의 목소리와 성우의 본업인 연기가 달글의 주된 주제다”라며 “달글이란 하나의 글에 익명으로 댓글을 다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을 말하며, 한 차수당 총 9999개의 댓글을 작성할 수 있고, 2021년 9월 현재로 306 차수까지 달려온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성우에게 팬이 직접 의뢰를 넣어 진행하는 오디오 콘텐츠인 청문담에 대해서는 “해당 성우를 더 알아가기 위해 팬들이 제작하는 비공개 공동제작”이라며 “성우 맞춤 연기, 낭송, 질문, 리퀘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19금 콘텐츠가 목적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모든 일정과 내용은 성우와의 조율로 결정되며 강제성은 전혀 없다”며 “대본 흐름에 맞는 가벼운 스킨십 정도의 수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상업 19금 콘텐츠와는 매우 다르고 스킨십 정도 또한 성우와 협의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커뮤니티 측은 “한 차수에 총 댓글이 9999인 달글에서, 절대다수의 칭찬 댓글은 전혀 언급하지 않고 사실과 다르게 비치도록 악의적으로 일부 내용만을 부각해 호도하는 것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라며 “오히려 공론화라는 말을 앞세워 악의적인 편집과 짜깁기로 성우님들에게 상처를 드리는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