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현장라인업]손흥민-황의조 출격, 나상호 깜짝 선발…수아레스 맞불(오피셜)

입력
수정2022.11.24. 오후 8:57
기사원문
김성원 기자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22일 축구국가대표팀 선수들이 카타르 도하 알 에글라 트레이닝센터에서 훈련을 했다. 동료들과 함께 미니게임으로 몸을 풀고 있는 손흥민. 도하(카타르)=송정헌 기자songs@sportschosun.com/2022.11.22/
21일 축구국가대표팀 선수들이 H조 조별리그 3경기가 모두 열리는 카타르 알라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답사를 했다. 선수들은 경기장 그라운드를 밟고 잔디 파악과 경기장 분위기를 익혔다. 김승규, 황의조, 정우영. 알라얀(카타르)=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2022.11.21/
19일 축구국가대표팀 선수들이 카타르 도하 알 에글라 트레이닝센터에서 훈련을 했다. 훈련을 마치고 인터뷰에 응하고 있는 나상호. 도하(카타르)=송정헌 기자songs@sportschosun.com/2022.11.19/
[알라이얀(카타르)=스포츠조선 김성원 기자]기적적인 회복으로 카타르를 후끈 달군 '캡틴' 손흥민(토트넘)이 선발 출격한다.

결전의 시간이 다가왔다. 대한민국은 24일 오후 10시(한국시각)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우루과이와 2022년 카타르월드컵 H조 조별리그 1차전을 치른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선발 라인업을 공개했다. 4-3-3 시스템이다. 원톱에는 황의조(올림피아코스)가 선발 출격하는 가운데 왼쪽 윙포워드에는 안면 보호를 위해 검정색 마스크를 착용한 손흥민이 선다. 황희찬(울버햄턴)의 공백을 메울 깜짝 카드로는 나상호(서울)가 낙점받았다.

나상호는 "이번 월드컵에서 나에 대한 비판을 지우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할 시간인다.

중원에는 이재성(마인츠) 황인범(올림피아코스) 정우영(알사드)이 포진해 공수를 조율한다. 포백에는 김진수(전북) 김민재(나폴리) 김영권(울산) 김문환(전북)이 늘어선다. 3명이 발탁된 오른쪽 풀백 경쟁에서 김문환이 결국 첫 번째 주전 자리를 꿰찼다. 골문은 예상대로 김승규(알샤밥)가 지킨다.

우루과이도 가용 가능한 최정예 멤버가 출격한다. 4-3-3 포메이션이다. 스리톱에는 다윈 누녜스, 루이스 수아레스, 파쿤도 펠리스트리가 위치한다. 미드필드에는 로드리고 벤탄쿠르, 마티야스 베시노, 페데리코 발베르데가 서고, 포백에는 마티아스 올리베라, 호세 히메네스, 디에고 고딘, 마르틴 카세레스, 골키퍼 장갑은 세르지오 로체트가 낀다.

첫 단추를 잘 꿰야한다. 특히 '언더독'인 벤투호로선 월드컵 1차전이 '결승전'이나 다름없다. 2010년 남아공 대회 이후 12년 만의 월드컵 16강 진출의 승부처다.

16강에는 각 조 1, 2위가 오른다. 1차전에서 승리하면 16강 진출의 5부 능선을 넘게된다. 조별리그 발걸음은 더없이 가벼워질 수 있다. 반면 패할 경우 곧바로 벼랑 끝이다. 2차전에서 조기 탈락이 확정될 수도 있어 부담감은 극에 달한다.

태극전사들은 우루과이전에 모든 것을 쏟아내야 한다.

현장에서 작성된 기사입니다.

기자 프로필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기사 섹션 분류 안내

스포츠 기사 섹션(종목) 정보는 언론사 분류와 기술 기반의 자동 분류 시스템을 따르고 있습니다. 오분류에 대한 건은 네이버스포츠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오분류 제보하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