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년 만에 빙하에 갇혔다 가족 품에 돌아온 아르헨 20세 산악인

입력
수정2023.02.05. 오전 6:11
기사원문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1981년 세로 메르세다리오(6천720m) 빙하 암반 등정 중 사고로 사망
유전자 검사 결과가 남았으나, 인상착의로 가족들 시신 신원확인


사고 전 마르타 에밀리아 '빠띠' 알타미라노(20) 모습
[인터넷 캡처 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부에노스아이레스=연합뉴스) 김선정 통신원 = "닫혔던 상처가 다시 열리는 것 같지만, 우리는 그녀의 죽음에 대한 애도를 제대로 하지 못했고 이제서야 상처가 완벽하게 아물 것 같다"

지난 1월 말, 아르헨티나 산후안주 빙하에서 발견된 시신이 42년 전에 사고로 사망한 마르타 에밀리아 '빠띠' 알타미라노라고 아르헨티나 일간지 라나시온 등 다수의 현지 매체가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아직 유전자검사 결과가 남았지만, 세로 메르세다리오 지역에서 지난 40여 년 동안 여성 산악인 실종 사고가 접수가 된 적이 없기 때문에 이미 발견 직후 가족들은 그녀일 것이라고 믿었고, 소지품 및 인상착의 확인 후 확신했다.

"이제서야 동생이 편히 쉴 수 있을 것 같다. 모두에게 정말 감사하다"며 사망사고 당시 같이 등반한 언니 코리나는 떨리는 목소리로 말했다.

현지 지역방송국과의 인터뷰에서 코리나는 42년이 지났으나 그날을 생생하게 기억한다고 했다.

1981년 3월 언니인 코리나 그리고 당시 20세였던 여동생 마르타 그리고 이탈리아 남성 산악인 이 셋은 미주대륙에서 8번째로 높고 아르헨티나에서 2번째로 높은 세로 메르세다리오(6천720m)를 등정하기 위해 떠났다.

세로 메르세다리오(6천720m)
[산후안 주 정부 온라인 사이트. 재판매 및 DB 금지]


사고가 난 날은 더 없이 하늘이 푸르고 맑은 날이었다. 빙하 벽의 2/3 지점 정도였는데 1초의 찰나에 코리나는 다른 쪽에서 빙하 벽을 오르던 동생 마르타의 짧은 비명과 떨어지는 소리를 들었다.

그 순간을 직접 보지 못했으나 코리나는 마르타가 죽었다는 걸 직감했다고 했다. 그 높이에서 떨어지면 생존할 수 없다는 것을 이미 잘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코리나와 지인은 서둘러서 마르타를 찾기 위해 하산하기 시작했지만 이미 어둠에 싸여 속도를 낼 수가 없었고 밤새 움직인 이 둘은 다음 날 오전 결국 싸늘한 시신과 마주하게 되었고, 빙하의 크레바스로 인해 시신을 옮길 수가 없었다.

결국 하산해서 당국에 신고하고 전문가들과 다시 마르타의 시신을 찾으러 돌아왔을 때는 이미 온 세상이 눈에 덮여 찾을 수가 없었다.

마르타를 찾기 위해 가족들은 이듬해 산악인 지인들과 다시 그 장소로 가서 수색작업을 했으나 실패했고 이렇게 40여 년이 흘렀다.

마르타는 42년이 지나 다른 산악인들에 의해 빙하에 갇힌 채 발견되었다.

유전자 검사 결과가 나오고 모든 행정절차가 끝나면, 가족들은 시신을 고향인 투쿠만주로 운반해서 부모님과 친구들과 마지막 인사를 나눈 후 화장해서 다시 세로 메르세다리오로 가서 유해를 뿌려줄 계획이라고 알려졌다.

"동생은 만약 산에서 죽게 된다면 유해를 멘도사주에 있는 산악인들의 무덤 또는 떨어진 지점에 뿌려달라고 말한 적이 있다"며 "세로 메르세다리오는 이미 동생의 집이라고 생각한다"고 코리나는 말을 맺었다.

실종된 지 1년 후에 다시 이루어진 수색작업 당시 기사
[인터넷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sunniek8@yna.co.kr

기사 섹션 분류 가이드
기사 섹션 분류 안내

스포츠 기사 섹션(종목) 정보는 언론사 분류와 기술 기반의 자동 분류 시스템을 따르고 있습니다. 오분류에 대한 건은 네이버스포츠로 제보 부탁드립니다.

오분류 제보하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