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위상 높아져” 일본, 아이폰 열어보고 깜짝 놀란 이유

입력
수정2020.11.21. 오후 6:12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아이폰12 미니와 프로 맥스가 국내 정식 출시한 20일 서울 중구 프리스비 명동점에서 고객들이 기기를 체험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언론이 미국 애플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2를 구성하는 부품 중 한국산 부품의 비중이 미국, 일본을 제치고 가장 크다고 보도했다. 한국산 부품은 전작인 아이폰11에서 1위였던 미국을 제쳤고 일본과는 격차를 더욱 벌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일본 내에선 “일본 기술만의 강점이 갈수록 사라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도쿄에 있는 모바일 기기 조사업체인 ‘포말하우트 테크노 솔루션’이 아이폰12를 분해한 결과를 토대로 부품을 가격 기준 분석해봤더니 한국산 부품의 비중이 가장 컸다고 21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포말하우트는 아이폰12의 원가를 373달러(약 41만6천641원)로 추정했는데 이 가운데 한국산 부품의 가격 비율이 27.3%에 달했다.

미국산 부품이 25.6%로 2위였고 이어 일본 13.2%, 대만 12.1%, 중국 4.7%의 순이었다.

작년 가을에 출시된 아이폰11과 비교하면 한국 부품의 가격 비율은 9.1%p 상승했으며 미국 부품과 일본 부품의 비율은 각각 0.2%p, 0.6%p 하락했다.

신문은 아이폰12의 한국 의존도가 커진 것은 디스플레이의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애플은 아이폰12의 디스플레이로 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올레드·OLED)을 채용했는데 삼성디스플레이의 올레드 제품을 채택했다.

해당 패널 부품의 가격은 70달러이며 삼성전자가 공급한 플래시메모리 가격은 19.2달러, SK하이닉스가 납품한 D램 가격은 12.8달러 수준으로 추정됐다.

한편 그간 애플에 주요 디스플레이를 납품했던 일본 업체 저팬디스플레이(JDI)는 아이폰12 시리즈 부품 공급에는 참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닛케이는 소니, 파나소닉 등 일본 기업이 올레드 디스플레이 개발에서 선두에 섰으나 이후 투자 경쟁에서 쫓아가지 못해 한국 기업의 독무대가 됐다고 진단했다.

카메라 화상 센서, 콘덴서 등 일본 업체가 강세를 보이는 분야도 있지만, 부품 총액이 수 달러에 그치는 등 미미한 것으로 분석됐다. 닛케이는 이에 대해 “일본이 강점을 가진 분야가 한정됐다”고 평했다.

나진희 기자 naji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